본문 바로가기

애완동물

토끼 키우기 처음 키우는 이들을 위한 가이드

토끼 키우기 : 처음 반려를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가이드.

토끼는 작고 귀여워 널리 사랑받는 동물입니다. 
토끼는 섬세하고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오래도록 함께 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토끼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키우기 위해 알아두고 갖추어야 할 것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토끼를 위한 환경

 

넓고 안전한 공간

케이지 또는 우리 : 토끼가 충분히 움직일 공간이 있는 케이지가 필요합니다. 최소한 토끼 몸길이의 네다섯 배의 크기인 케이지를 추천합니다. 케이지 바닥은 부드러운 소재로 덮어줍니다.
케이지 밖 활동 : 하루 몇시간 동안은 활동할 수 있도록 케이지 밖에서 움직이는 시간을 마련해 주세요. 토끼가 다니는 길에 유독성 식물이나 전선을 치워 토끼가 물어뜯지 않도록 해주세요.

적정 온도

토끼는 15도에서 25도의 서늘한 온도를 선호합니다. 더위에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쿨매트를 깔아주고 에어컨을 틀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주세요.

배변 공간

토끼도 배변 훈련이 가능합니다. 배변 상자를 마련해 상자 안에 흡수력이 좋은 모래나 건초를 깔아주고 깨끗하게 유지해 줍니다.

토끼의 식단

 

건초가 토끼의 주식으로, 섬유질이 풍부한 건초는 소화와 치아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 할 필수 먹이입니다.
티모시 건초가 가장 일반적으로, 신선한 건초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펠렛은 영양 보충용으로 하루에 소량으로 제공해 줍니다.

간식과 채소

신선한 채소를 제공해 줄 수 있지만 소량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많이 먹이는 경우 소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먹일 수 있는 채소는 로메인 상추, 당근 잎, 파슬리 등이 있습니다.

늘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그릇이나 급수기를 자주 세척해 주면 위생적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토끼의 건강관리

 

치아 : 토끼의 치아는 계속 자라납니다. 씹어서 이를 갈아낼 수 있는 건초 등을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과도하게 자란 치아는 먹이를 제대로 먹지 못하게 하고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털 관리

토끼도 털갈이를 하기 때문에 털갈이 기간에는 빗질을 도와 털이 뭉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스스로 털을 정리합니다.

발톱 관리

발톱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깎아줍니다. 발톱을 자를 때는 혈관을 자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병원 방문

토끼는 병에 걸려도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수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토끼와의 교감

 

토끼는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올바른 방식으로 교감해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겁이 많은 편이므로 천천히 다가가고 억지로 만지지 말아 주세요. 간식을 주거나 손을 가까이해 친밀감을 높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터널이나 씹는 장난감으로 토끼의 본능을 자극하는 놀이를 해주는 것은 활동적인 토끼에게 좋습니다.

조용하고 안정감 있는 장소에서 키워주세요.


주의할 점

 

토끼는 씹는 버릇이 있기 때문에 독이 있는 식물이나 전선도 씹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위험한 물건을 토끼를 키우는 곳에서 치워주세요.
과도하게 많은 간식을 먹이면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비만을 야기하게 됩니다.
토끼는 사회적인 동물이므로 외롭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끼는 겁이 많은 동물이지만 천천히 친밀감을 쌓고 올바르게 키운다면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환경과 세심한 관리로 행복한 반려 생활을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