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완동물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가 자꾸 핥는 이유

 

강아지가 주인이나 사람들에게뿐만 아니라 사물을 핥는 모습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그러나 이 행동이 단순히 애정 표현인지, 다른 신호를 보내는 것인지 궁금할 때가 많다.
강아지는 왜 핥는 것일까?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애정 표현과 유대감 강화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것은 단순히 본능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주인을 향한 신뢰를 나타낸다. 특히 강아지를 칭찬하거나 쓰다듬을 때 핥는 것이라면 긍정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다. 어미 강아지가 새끼 강아지를 핥으며 애정을 표현하는 것은 새끼를 세심하게 관리하는 행동에서 비롯되었다.


유대감 강화

 

핥는 행동은 강아지가 주인과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싶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는 강아지가 안정감을 느끼고 만족감을 표현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호기심과 탐구 본능

 

강아지는 세상을 탐구할 때 혀와 입을 본능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는 새로운 대상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냄새와 맛 탐색

 

사람의 얼굴, 손을 핥는 경우는 주인의 냄새를 탐구하거나 땀이나 묻은 음식물의 맛을 느끼려는 행동일 수 있다.


호기심

 

처음 보는 사람이나 물건이 있다면 핥는 행동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 일 수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 완화

 

강아지가 과도하게 핥는다면 이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있어서 그것을 해소하려는 행동을 가능성이 높다.
불안하거나 긴장한 상황에서는 강아지가 스스로를 핥거나 주인을 과도하게 핥기도 한다.


주의 끌기

 

강아지가 주인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 핥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주인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면,  이 행동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학습할 수도 있다.


과도하게 핥을 때 대처하는 방법

 

긍정적인 행동 강화


강아지가 핥는 행동을 하게 놔두는 대신 앉기, 손잡기 등 훈련을 하도록 유도하고, 성공하면 보상해 준다.


스트레스 관리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불안감으로 인해 핥는다면 산책을 더 해주거나 새로운 장난감을 준비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다.

강아지의 핥는 행동은 대게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의도를 담고 있다. 하지만 행동이 지나치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응해 반려견이 더욱 즐겁게 생활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024.11.21 - [애완동물] - 구피 새끼 치어 키우는 방법

 

구피 새끼 치어 키우는 방법

구피 새끼 치어 키우는 방법 구피는 번식력이 뛰어나 초보자도 관리가 비교적 쉬운 열대어이다. 그러나 구피 새끼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어미가 낳을 때부터의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step.notemoments.com

 

2024.11.11 - [애완동물] - 강아지 탈골 방지와 부상 후 대처 방법

 

강아지 탈골 방지와 부상 후 대처 방법

강아지 탈골 방지와 부상 후 대처 방법특히 체형이 작은 강아지일수록 쉽게 탈골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부상이다. 탈골은 통증을 유발

step.notemoments.com